태백산맥 등산 코스 HOT 5

태백산맥에는 여러 등산 코스가 있습니다. 검룡소 코스, 백천계곡 코스, 유일사 코스, 금대봉 코스, 문수봉 코스가 있는데 태백산맥 등산 코스는 국립 공원이 아니라 도립 공원이라서 입장료가 있답니다. 개인은 2,000원, 단체는 1,500원 입니다.

태백산 위치높이 (해발)입장료 (성인 개인)입장료 (단체)
장군봉1567m2,000원1,500원
천제단1560.6m2,000원1,500원
문수봉1517m2,000원1,500원

등산코스경로거리소요시간
유일사 등산코스유일사 매표소 > 장군봉 > 천제단4km왕복 4시간
당골 코스당골광장 > 반재 > 망경사 > 천제단4.4km왕복 5시간
백단사 코스백단사 매표소 > 반재 > 망경사 > 천제단4km왕복 4시간
문수봉 코스당골광장 > 제당골 > 문수봉 > 천제단7km왕복 6시간
금천 코스금천 > 문수봉 > 부쇠봉 > 천제단4.7km왕복 5시간 30분

태백산에서 가장 인기있는 코스는 경치가 좋고 소요시간이 짧은 유일사와 당골코스입니다. 이 코스는 유일사에서 출발하여 천제단과 문수봉 능선을 거쳐 당골매표소로 내려오는 경로입니다. 이 코스는 비교적 쉬워서 등산 초보자들에게도 추천할 만합니다.

그럼 태백산맥 등산 코스별로 자세히 알아볼까요?


검룡소 코스 (1.5km, 35분)

강원도 태백시에서 출발하여 ‘검룡소 주차장 – 검룡소 분소 – 세 심 탐방지원센터 – 검룡소’의 코스를 거칩니다1. 검룡소까지 등반할 수 있는 검룡소 코스는 태백산에서 가장 짧고 난도가 낮은 코스로 계단과 목제 데크로 이루어져 있어 수월하게 등산할 수 있습니다.

백천계곡 코스 (5.1km, 2시간 30분)

경상북도 봉화군에서 출발하여 ‘헌 불사 주차장 – 백천계곡 – 문수봉 – 천제단’을 거칩니다. 맑은 물에서만 서식한 다년 열목어가 살고 있는 백천계곡에서 출발하는 코스로 철쭉과 수목림, 단풍과 눈꽃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11월에서 4월 초 까지는 결빙이 심하기 때문에 아이젠 등의 장비를 반드시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일사 코스 (7.5km, 4시간)

강원도 태백시에서 출발하여 ‘유일사 – 천제단 – 반재 – 당골광장’을 거칩니다. 유일사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유일사 감상과 산행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코스로 능선을 따라 등산하기 때문에 경사가 완만하여 천제단까지 수월하게 산행이 가능하지만 반재 – 당골 구간에서는 계곡을 지나기 때문에 미끄러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금대봉 코스 (9.4km, 4시간 20분)

강원도 정선에서 출발하여 ‘두문동재 – 금대봉 – 분주령 – 대덕산 – 검룡소 주차장’의 구간을 거칩니다. 야생화 군락지를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 유명한 금대봉 코스로 자연보호를 위해 사전 예약을 해야 등산이 가능합니다. 능선을 따라 등산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수월한 코스이나 대덕산 구간은 급경사와 높은 계단이 많기 때문에 미끄러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문수봉 코스 (10.8km, 4시간 50분)

강원도 태백시에서 출발하여 ‘당골광장 – 갈림길 – 소문수봉 – 문수봉 – 부쇠봉 – 천제단 – 인재 – 당골광장’의 코스를 거칩니다. 태백산의 유명한 봉우리들을 모두 거쳐가는 코스로 태백산에서 가장 긴 코스이며 소문수봉부터 능선을 따라서 문수봉, 부쇠봉, 천제단을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검룡소 코스, 백천계곡 코스, 유일사 코스, 금대봉 코스, 문수봉 코스로 태백산맥 등산 코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각 코스의 난이도와 소요시간은 개인의 체력과 날씨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충분한 준비와 계획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 시 안전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준비하시고, 날씨와 체력 상황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등산 후에는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쓰레기는 반드시 휴지통에 버리시고, 자연과 야생 동물을 존중하는 태도를 잊지 마세요. 즐거운 등산 되세요!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