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자동차의 ‘유니휠’ 기술 : 구동부품을 휠로 옮겨 실내공간 확보

출처: 현대자동차

1. “유니휠 구동 시스템 소개: 공간 혁신으로 미래 모빌리티 새 지평”

현대자동차그룹은 혁신적인 휠 구동 시스템인 ‘유니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작은 모터로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어 전동화 전환 속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니휠은 배터리 추가 탑재도 가능하며, 1인용 모빌리티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내년까지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제네시스 GV90에 첫 탑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니휠은 기존 전기차의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이동시켜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는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구동 시스템 대비하여 실내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들은 ‘e-액슬’이라는 일체형 구동 모듈을 사용하고 있는데, 유니휠을 적용하면 감속기가 휠 안쪽으로 들어가고 구동 모터도 휠 바로 옆으로 이동하여 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니휠은 현대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구동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입니다. 작은 모터로도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으며,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에 적용할 수 있는 기대가 됩니다. 특히 승용차의 경우 추가적인 배터리 탑재나 넓은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여 최대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나 배송로봇, 전동 휠체어 등의 소형 모빌리티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2. “유니휠의 혁신 기술: 토크 벡터링과 다양한 적용 가능성”

현대차그룹은 유니휠을 통해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크 벡터링이 가능한 좌우 독립구동 고성능 차량에서도 유니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휠은 좌우 바퀴가 독립적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토크 벡터링을 구현할 수 있으며, 좌우륜 사이의 공간이 새롭게 해석되는 차량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휠은 최저지상고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미 유니휠의 구조와 성능을 시험한 후, 상용화를 위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가격 측면에서는 기존 구동 시스템보다 높은 가격이 문제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토크 벡터링과 고급차부터 적용해나갈 계획이며, 미래는 현대모비스와의 협업을 통해 더욱 발전된 유니휠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니휠은 미래 모빌리티에 대한 현대차그룹의 혁신적인 기술로, 실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양한 모빌리티에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의 구동 시스템과는 차별화된 기술로서, 더 넓은 실내 공간과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유니휠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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